수 업 계 획 서

2005학년도 1학기

교과목명

통신실험

학정번호

EEE4442

학점

1 (설계1학점)

교수명

송홍엽

e-mail

hy.song@coding.yonsei.ac.kr

연락처

2123-4861

homepage

http://coding.yonsei.ac.kr

수강대상

4학년

선수과목

 통신공학, 디지털통신

강의시간

 

강의실

실험실

조교정보

TBA

작성일

1월 22일

구분(%)

이론(20) 실험(0) 설계(80)

◆ 교과목의 목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하여 이론적 내용을 검증한다.

◆ 교과목 개요

아날로그 통신을 위한 변조 및 복조방식 이해

디지털 통신을 위한 변조 및 복조방식 이해

◆ 교육프로그램목표와의 연관성

 1. 독창적인 학문연구와 새로운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고급연구인력 양성

통신 공학 분야의 가장 기초가 되는 다양한 변조 및 복조방식을 이해하여 추후 연구의 튼튼한 기반을 구축한다.

 2. 산업계의 급변하는 기술적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분석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사회적 리더쉽과 공학경영 능력을 겸비한 공학지도자 양성

 

◆ 주교재 및 참고문헌

실험 교재 및 기타 자료

◆ 성적평가방법

중간시험 1회(20%), 기말프로젝트 1회(40%), 예비보고서+결과보고서 약 12회(40%)

#

실험관련 홈페이지 (추후 공지예정)

실험실 수칙

핸드폰의 전원을 끈다.

허락되지 않은 잡담을 금지합니다.

실험시작시간을 준수합니다. (일정시간 이후 실험실에 들어오지 못합니다.)

실험과 관련 없는 모든 작업을 금합니다.

담당조교의 지도감독에 따른다

실험실의 실험분위기를 현저하게 흐리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F학점

#

 

 

주간

-일

내용요약

비고

1주

3.1-3.4

수업내용 소개 및 장비 사용법

 

2주

3.7-3.11

실험-1 AM Transmission

 

3주

3.14-3.18

실험-2 AM Reception

 

4주

3.21-3.25

실험-5 Angle Modulation and Demodulation

 

5주

3.28-4.1

실험-7 Pulse Amplitude Modulation

 

6주

4.4-

4.8

실험-8 PAM Time-Division Multiplexing

4.5(화) 식목일

7주

4.11-4.15

실험-9 Pulse-Time Modulation

 

8주

4.18-4.22

중 간 고 사 (필기시험)

 

9주

4.25-4.29

실험-10 Pulse-Code Modulation

 

 

10주

5.2-

5.6

실험-11 Delta Modulation

실험-12 Channel Effects

5.5(목) 어린이날

11주

5.9-5.13

실험-13 Circuit Board Familiarization

실험-14 Line Coding

5.15(일)석가탄신일

12주

5.16-5.20

실험-15 Frequency-Shift Keying

 

13주

5.23-5.27

실험-16 Phase Shift Keying

실험-17 Amplitude Shift Keying

 

14주

5.30-6.3

실험-18 Effect of Noise

6.6(월) 현충일

15주

6.6-6.10

Term Project (실험조와 상관없이 개인별로 프로젝트 수행)

목적: Coded/ Uncoded 디지털 변조 및 복조방식의 이해

주제: Convolutional coded BPSK방식과 QPSK방식의 BER 및 SER 시믈레이션 프로그램 작성 및 결과 분석

방법: 제10주, 13주, 14주에 실시한 실험을 근거로 하여 디지털 변조방식의 대표로서 uncoded BPSK 방식과 uncoded QPSK방식에 대하여 AWGN채널환경에서 이론적으로 SER 및 BER을 유도하고 이를 C/C++ 언어로 송수신기 및 AWGN채널환경을 구현하여 실험적으로 SER 및 BER을 검증한다. 이론적 결과와 실험적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여기에 Constraint length=5이며 code rate 1/2인 convolution code 를 추가하여 SER 및 BER 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본다. Target BER=10^-4 내외에서의 결과를 확인하도록 한다.

결과보고서 핵심 사항 (반드시 A4용지 10 이내로 작성):

1.       BPSK 와 QPSK 각각의 방식에 대하여 다음 세가지의SER 및 BER을 한 개의 그래프에 표시하고 다양한 분석을 추가한다. 특히 BPSK와 QPSK방식의 BER이 동일함을 반드시 검증해야하며, 이론값의 경우 정확한 수학적인 유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Coded 변조기법의 경우 simulation 결과로부터 일정BER값에서의 Coding Gain을 표로 작성해야 한다. (1) 이론값 (2) uncoded simulation results (3) Coded simulation results.

2.       AWGN 채널환경을 simulation program으로 구현한 내용을 설명한다. 특히 Eb/N0값과 프로그램에서 조절 가능하도록 설정한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고 프로그램 루틴을 첨부한다.

3.       simulation에 사용한 convolution code의 트렐리스 다이어그램을 그리고 distance profile을 찾는다. 개별적으로 선정해야 할 파라미터:

l        Eb/N0값의 초기치 및 증가분

l        convolution code의 생성다항식

l        coded 변조기법인 경우 frame length

6.8 의병휴학접수마감

16주

6.13-6.17

기 말 고 사 (Term Project로 대치)

 

#


 

ABEEK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본 과목의 기여도

학습 성과

기여도*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 내용

①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3

아날로그 및 디지털 변조 및 복조방식 이해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3

실험결과 분석

③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실험 계획 및 수행

④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3

주어진 프로젝트 계획/설계/해결 능력 배양

⑤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3

팀별 실험수행 및 보고서 작성

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3

실험을 통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봄

⑦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0

 

⑧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2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⑨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0

 

⑩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0

 

⑪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0

 

⑫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0

 

⑬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3

C / C++ 언어를 이용한 프로젝트 수행

⑭ 연구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주어진 프로젝트 계획/설계/해결 능력 배양

*  3 : 크게 기여함,  2 : 보통 기여함,  1: 기여도가 낮음,  0 : 기여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