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두 언

노 종 선

부호 및 정보이론 연구회 운영위원장

건국대학교 전자공학과

국제적으로 부호 및 정보이론 분야의 연구는 IEEE의 Information Theory Society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인력 및 연구활동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어서 1996년도 초에 본 연구회를 설립하여 지난 2년여 동안 활발한 연구활동을 전개하였다. 본 연구회는 학계, 연구소 및 산업체에서 부호 및 정보이론 분야에 관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약 40여명의 운영위원들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본 연구회의 연구활동을 주관하고 있다.

1997년도의 본 연구회 활동상황을 보면 우선 연구논문의 발표를 위한 3차례의 부호 및 정보이론 워크숍 및 오류정정부호 단기강좌를 개최하였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워크숍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논문발표를 위주로 하기위하여 워크숍의 참가비는 무료로 하였다. 특히, 매 워크숍에서는 최근에 부호 및 정보이론 분야에 있어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하여 약 1시간의 특강을 제공하여 많은 호평을 얻었다. 제1회 부호 및 정보이론 워크숍은 1997년 2월 21일 삼성전자에서 개최되어 약 45명의 참석자가 있었고 5편의 논문과 특강이 있었다. 제2회 부호 및 정보이론 워크숍은 1997년 5월 24일, 홍익대학교에서 개최되어 37명이 참석하였고 5편의 논문과 특강이 있었으며 마지막인 제3회 부호 및 정보이론 워크숍은 1997년 11월 22일에 인천대학교에서 개최되어 49명의 참석자가 있었고 5편의 논문과 1편의 특강이 있었다. 그리고 1997년 2월에는 본연구회 주관으로 오류정정부호 단기강좌를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여 3일간 오류정정부호에 관한 강의를 하였고 참석자는 약 70명으로 성황을 이루었다.

앞으로도 본 연구회의 워크숍 및 단기강좌 그리고 워크숍 논문집 발간 등의 행사를 통하여 국내에서 부호 및 정보이론 분야의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고 우수한 논문이 국내 및 국제 유수 논문지에 발표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본 연구회 여러 가지 성공적인 활동을 위하여 적극 협조해주신 본 연구회의 운영위원 여러분, 3회의 워크숍을 주관해 주셨던 삼성전자 정준석 박사, 홍익대 이호경 교수, 인천대 양운근교수, 그리고 본 논문집의 편집을 맡아 주시고 지난 2년동안 간사로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신 한양대의 양경철 교수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