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업 계 획 서

2004학년도 1학기

교과목명

확률과 랜덤변수

학정번호

DR009

학점

3 (설계1학점 포함)

교수명

송홍엽

e-mail

hy.song@coding.yonsei.ac.kr

연락처

2123-4861

homepage

http://coding.yonsei.ac.kr

수강대상

3학년

선수과목

 신호 및 시스템

강의시간

3, 목2,3

강의실

B039

조교정보

정비웅 (부호및정보이론 연구실 석사 1학기, 2123-4903)

작성일

1월 9일

구분(%)

이론(80) 실험(0) 설계(20)

교과목의 목표

확률과 랜덤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계된 공학적인 적용 분야 이해하기

교과목 개요

확률과 랜덤변수의 개념 이해

확률 이론의 공학적인 적용 분야 이해

랜덤 변수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 학습

교육프로그램목표와의 연관성

 1. 독창적인 학문연구와 새로운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고급연구인력 양성

모든 공학 분야의 가장 기초가 되는 확률과 랜덤 변수를 이해하여 추후 연구의 튼튼한 기반을 구축한다.

 2. 산업계의 급변하는 기술적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확률과 랜덤변수가 사용되는 시스템을 분석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사회적 리더쉽과 공학경영 능력을 겸비한 공학지도자 양성

 

주교재 및 참고문헌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es for Electrical Engineering by Alberto Leon-Garcia, 2nd Edition, Addison Wesley, 1994.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Random Signal Principles by Peyton Z. Peebles, Jr. McGraw-Hill, 4th edition, 2001.

성적평가방법

중간시험 2회(30%), 기말시험(30%), 프로젝트 2회(20%), HW보고서 약 8회(20%)

 

 

 

 

게시판에 자주 들르세요.

게시판에 추가 HOMEWORK 문제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수강생 공지사항

 

수강인원이 130여명에 이르는 대형강의입니다. 수강인원이 많을수록 수강생 모두 강의진행에 협력해야합니다. 다음과 같은 몇가지 원칙을 미리 공지합니다.

 

1. 강의실 수칙

 

2. 성적평가원칙 (상대평가)

    A:20%

    B:35%

    C:30%

    D-F: 15%

이부분은 담당교수의 고유권한입니다. 대학본부의 가이드라인은 어디까지나 상한선을 제시한 것일 뿐, 그 상한선에 맞추어 성적을 부여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더 이상 논란이 없기를 바랍니다.

영어로 강의가 진행되는 분반의 성적평가는 절대평가로서 A학점의 상한선이 없습니다. 원한다면 변경기간에 옮겨가기를 희망합니다.

 

3. 무단결석 4회 - F학점

결석이란 출석 확인 시 자리에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수업에 지각은 없습니다. 다만 무단결석이 있을뿐. 결석 다음 첫 출석시 공식적인 사유서를 제출하면 출석확인가능합니다. 공식적인 사유서는 모든종류의 공식문서를 뜻합니다.

 

 

Weeks

Contents (주별 강의내용)

 

1-2

Chapter 1. Probability Models and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apter 2. Basic Concepts of Probability Theory

Homework#1

3-5

Chapter 3. Random Variables

Homework#2

Homework#3

Project#1

6-7

Chapter 4. Multiple Random Variables

Homework#4

EXAM #1 (6th week Saturday 1,2,3교시)

8

중간시험 (no exam)

 

9

Chapter 5. Sums of Random Variables and Long-Term Average

 

10-12

Chapter 6. Random Processes

Homework#5

Homework#6

EXAM#2 (12th week Saturday 1,2,3교시)

13-14

Chapter 7. Analysis and Processings of Random Signals

Homework#7

Homework#8

Project#2

15

Chapter 8. Markov Chains

 

16

기말시험

 

 

 

ABEEK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본 과목의 기여도

학습 성과

기여도*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 내용

①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3

- 확률과 랜덤 변수의 기본 이론 이해

- 적용 분야에 대한 이해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3

- 시스템을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③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0

 

④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3

- 주어진 프로젝트 계획/설계/해결 능력 배양

⑤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 확률, 랜덤 응용 분야 조사를 위한 팀 과제수행

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3

- 시스템을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⑦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0

 

⑧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2

-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⑨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0

 

⑩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0

 

⑪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0

 

⑫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0

 

⑬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3

- C / C++ 언어를 이용한 프로젝트 수행

⑭ 연구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2

- 주어진 프로젝트 계획/설계/해결 능력 배양

*  3 : 크게 기여함,  2 : 보통 기여함,  1: 기여도가 낮음,  0 : 기여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