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통신시스템의 성능을 높이려면 사용하는 신호를 최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음 2가지 분야에서 이러한 신호를 설계하는 수학적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분야의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학부 수준의 과목이 필수적입니다:
통신이론, 디지털변복조이론, 디지털신호처리, 확률과랜덤변수, 선형대수학, C-프로그래밍/데이터구조, 등등등.

본 연구실에 진학하면 다음의 순서로 공부합니다.
(1) 위의 과목에 대한 점검 및 보충
(2) 정수론, 현대대수(추상대수), 램덤프로세스, 정보이론

본 연구실에 진학을 희망한다면 hysong@yonsei.ac.kr 혹은 01076614861로 면담을 신청하기 바랍니다.
석박사통합과정이나 박사과정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며,
석사과정은 등록금 반액을 지원합니다.
학기에 따라서 추가로 일정량의 월 급여도 지급합니다.

2017연구 프로젝트 목록

 


관련링크

2016-1 주니어 세미나 과목 홈페이지 (오류정정부호기술)

오류정정부호의 응용에 관한 편집자의 글  (국통신학회 학회지 정보와통신, 2015년 6월) 

채널코딩의 발전 과정 현재 상황  (Tutorial Article, 2009)

디지털통신과 오류정정부호 이야기, (송홍엽교수의  정보통신 따라잡기, 연세춘추, 1429호, 2001년 11)

정보이론의 관점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통신이론  (Tutorial Paper, 2000)

자신의 약점을 찾아서 - 유학생활과 오류정정부호 전공분야 소개  (첫눈에 반한 공과대학, 김영사, 1999)

 

 

아래는 매우 쉽게 설명하는 PN sequence에 관한 기고문입니다.
2016
년 5월호 “의사랜덤 수열과 정보통신, 한국 통신학회 학회지, 정보와통신-열린강좌 , 제 33권, 제 6호, pp. 27-33

아래는 2002년 출간된 Encyclopedia of Telecommunications (Editor: G. Proakis)에 게재한 관련 기고문입니다.
투고본: Feedback Shift Register Sequences
SCAN: Feedback Shift Register Sequences


 

송홍엽교수의 특별한 관심 분야

송홍엽교수의 특별한 관심 분야는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의 한 분야인 조합수학(Combinatorial Mathematics)분야와 응용입니다.
이 분야의 잘 발전된 순수이론은 위에서 설명한 모든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형성합니다.

조합수학 분야의 효시는 18세기 L. Euler가 최초로 발표했다는
소위 "Euler Squares" 혹은 "Pair of Orthogonal Latin Squares"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uler
Magic Square (마방진)를 만드는 방법으로서 이를 연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9x9  pair of orthogonal Latin square와 이로부터 9x9  Magic Square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마방진은 모든 가로합, 세로합, 대각선합이 동일하다는 특징으로 정의됩니다.

18세기 유럽의 L. Euler가 이러한 개념을 처음 생각한 것으로 알려져왔지만,
그보다 최소한 60여년 앞서서 17세기 조선 숙종 시대에 영의정을 지낸 천재 수학자 최석정의 저서 "구수략"  위의 그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놀랍지 않은가요?
이러한 공적으로 인하여 2013대한민국 과학기술 명예의 전당에 수학자 최석정 선현이 헌정 되었습니다.

관련링크

2016년 7월 KBS 스페셜: 한국의과학과문명1 수학조선 방송프로그램 (Youtube 동영상  24:30, 51:30)

예고편

 

2013 최석정 선현의 과학기술 명예의전당 헌정기념 한국수학사학회 기조강연 발표자료

2013년 9월호 한국수학회 소식지 소개의

2011년 3 서울대학교 학과 초청강연 YouTube 동영상

2010년 8 출간된 "송홍엽교수" 시작되는 관련 논문

2008년 8월호 월간 과학동아 강석기 기자의 관련 소식

 

 

Erdös Number

20세기 최고의 천재 수학자 Paul Erdös(에르도쉬)에게는 수많은 논문 공저자가 있습니다.
Erdös
0번이며, Erdös와 직접 논문을 공저한 공저자에게는 Erdös번호 1번이 부여됩니다. 번호 1번을 가진 사람은 총 511명이며 이 숫자는 이제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Erdös
번호 1번의 저자와 공저한 공저자에게는 Erdös번호 2번이 부여되고, 2번과 공저한 공저자에게는 3번이 부여됩니다. 2번과 그 이상의 번호를 가진 사람의 수는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송홍엽의 Erdös번호는 2번인데, 송홍엽은 H. Taylor논문을 공저했고 (J. Combin. Theory, A, 1992),
H. Taylor
Erdös논문을 공저했습니다 (Combinatorica, 1992).
그러므로
송홍엽과 논문을 공저한다면 Erdös번호 3번을 가지게 됩니다.

참고로, Fermat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한 Princeton University 수학과의 Andrew Wiles교수는 3번이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Bill Gates 4, 상대성 이론에 빛나는천재 물리학자 Einstein박사는 10번입니다.